본문 바로가기
  • 커뮤니티
  • 블로그
  • 북마크
Front-end/Typescript

[Typescript]javascript와 typescript 차이점과 사용방법

by 빽짱구 2023. 3. 9.

javascript와 typescript 차이점

JavaScript는 스크립트 언어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클라이언트 측 및 서버 측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JavaScript는 가볍고 동적이며 쉽게 배울 수 있으며 웹 페이지의 동작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하는 데 사용됩니다.

TypeScript는 JavaScript의 슈퍼셋으로, 정적 타입 언어입니다. TypeScript는 JavaScript 코드와 함께 사용되며, JavaScript와 마찬가지로 TypeScript 코드는 JavaScript로 컴파일되어 실행됩니다. TypeScript는 개발자가 개발하고 유지 관리하는 대규모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쉽게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TypeScript는 정적 타입 검사 및 클래스, 인터페이스, 제네릭 등의 고급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TypeScript는 대규모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유용합니다.

 

반응형

typescript 사용방법

TypeScrip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1. TypeScript 설치하기: TypeScrip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TypeScript를 설치해야 합니다. TypeScript는 npm을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npm이 먼저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다음 명령어를 통해 TypeScript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npm install -g typescript

2. TypeScript 파일 작성하기 TypeScript 파일은 .ts 확장자를 사용합니다. JavaScript 파일과 동일한 방식으로 코드를 작성하면 됩니다. 다만, TypeScript는 정적 타입 검사를 수행하기 때문에 변수의 타입을 명시해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변수의 타입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let message: string = "Hello, world!";
let count: number = 0;
let isDone: boolean = false;

함수의 경우에도 인자와 반환값의 타입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function add(x: number, y: number): number {
  return x + y;
}

3. TypeScript 컴파일하기 TypeScript 파일은 브라우저에서 직접 실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TypeScript 파일을 JavaScript 파일로 변환해야 합니다. TypeScript 컴파일러를 이용해서 .ts 파일을 .js 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세요.

tsc 파일명.ts

예를 들어, main.ts 파일을 컴파일하려면 다음과 같이 실행합니다.

tsc main.ts

컴파일이 완료되면 main.js 파일이 생성됩니다. TypeScript 파일 실행하기 TypeScript 파일을 실행하려면 생성된 JavaScript 파일을 브라우저에서 실행하면 됩니다. HTML 파일에서 다음과 같이 스크립트 태그를 추가합니다.

<script src="main.js"></script>

또는 Node.js에서 다음과 같이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node main.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