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커뮤니티
  • 블로그
  • 북마크
Front-end/Javascript

[javascript]모던 자바스크립트란?

by 빽짱구 2023. 3. 12.

"모던 자바스크립트"는 ES6(ECMAScript 2015) 버전 이상의 자바스크립트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이전 버전의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던 기능들이 추가되어, 개발자들은 더욱 편리하고 간결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던 자바스크립트에서 추가된 기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let"과 "const" 키워드를 이용한 변수 선언 방식입니다. 이전에는 "var" 키워드만을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할 수 있었지만, "let"과 "const" 키워드는 블록 스코프(block scope)를 가지기 때문에 변수의 유효 범위(scope)가 더욱 명확해졌습니다. 또한, "const" 키워드로 선언된 변수는 상수를 표현하기에 적합합니다.

 

그 외에도 모던 자바스크립트에서는 템플릿 리터럴(template literal), 화살표 함수(arrow function), 클래스(class), 모듈화(module), 비구조화 할당(destructuring) 등의 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코드를 더욱 간결하고 가독성이 좋게 작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모던 자바스크립트는 브라우저에서의 자바스크립트 개발 뿐 아니라, Node.js에서의 서버 개발에서도 사용됩니다.

 

Node.js에서는 모던 자바스크립트를 기본적으로 지원하므로, 개발자들은 Node.js를 통해 서버 개발을 더욱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모던 자바스크립트는 현재 자바스크립트 개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모던 자바스크립트는 ES6(ECMAScript 2015) 이후의 버전을 포함하여, ECMAScript 표준의 최신 기능을 지원하는 자바스크립트입니다. 이전에는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될 때마다 브라우저에서 지원되는 시기가 다양하였습니다. 그래서 개발자는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브라우저에 대한 호환성을 확인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모던 자바스크립트는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 호환되기 때문에, 개발자는 더욱 쉽고 빠르게 새로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던 자바스크립트에서 추가된 기능 중에서도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모듈화입니다. 이전에는 파일 단위로 스크립트를 구성하고, 각각의 스크립트가 전역 객체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코드를 구성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코드의 유지보수가 어려웠고, 스크립트 간의 의존성을 관리하기도 어려웠습니다.

 

모듈화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개념으로, 코드를 더욱 모듈화하고 의존성을 명확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모던 자바스크립트에서는 화살표 함수(arrow function)가 도입되었습니다. 화살표 함수는 일반 함수보다 더욱 간결한 코드로 함수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함수의 this 바인딩도 일반 함수와 다르게 동작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화살표 함수는 모던 자바스크립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던 자바스크립트에서는 클래스(class)도 도입되었습니다.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 역할을 합니다.

클래스를 이용하면 객체를 더욱 쉽게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클래스를 구현하기 위해 함수와 프로토타입을 이용했지만, 모던 자바스크립트에서는 클래스를 더욱 쉽고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관련내용 :  https://poiemaweb.com/coding

 

Progmamming | PoiemaWeb

프로그래밍은 수행되어져야 하는 명령을 컴퓨터에 전달하는 일종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이때

poiemawe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