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미니 블로그 웹로그 분석
웹로그 분석을 통해 지금 현재의 웹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짐작할 수도 있고, 개발하는데 참고자료로 이용될수도 있다.
아래는 구글에널리틱스의 웹미니 블로그 웹로그 분석자료이다.
여러 에널리틱스를 이용해봤지만, 구글이 가장정확했던거 같다. (무료기준)
브라우저
사이트의 성향에 따라 브라우저의 수치는 눈에 띄게 달라진다.
블로그 같은경우 유입경로가 대부분이 검색을 통해 들어오기때문에 어떤 글을 검색해서 들어오느냐에 따라 사용자의 브라우저를 짐작할수 있다. 예를들어 웹관련 글을 검색해서 들어왔다면 그사용자는 크롬을 사용할 확률이 높다. 왜? 크롬이 개발하기 편하고, 그사용자는 이쪽계통에서 일하고 있을 확률이 높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개인적인 생각) 그외에 글들은 대부분이 익스 사용자이며, 그밖에 글과 상관없이 맥사용자들은 대부분이 사파리 or 크롬이기때문에 대충 운영체제를 알수있다.
시스템 운영체제
예상했던데로 윈도우사용자가 95%이상이다.
처음보는 운영체제도 있다. 크롬 OS뭐지?
맥사용자가 수치가 생각보다 적게 나왔다. 앞서 얘기했듯이 운영체제 수치 또한 블로그의 성향과 글에따라 많이 바뀔수 있는 부분이다.
만약에 맥관련 블로그를 운영하고, 관련 포스팅을 했다면 당연히 그런글들을 통해 유입됐을테고, 그렇다면 맥OS %가 높았을것이다.
모바일 운영체제
예상을 뒤엎는?
안드로이드가 많을줄 알았는데, 아이폰 사용자가 58%나 차지했다. (내폰이 아이폰이라서 자주접속해서 그런가? ㅎㅎ)
사실 웹미니 블로그 같은경우 파워블로그처럼 몇만명~몇십만명 정도의 방문율이 아니기때문에 이수치 또한 가볍게 바뀔수 있다고 생각한다. (여튼 난 아이폰이 좋단 말이지)
화면해상도 (웹미니 블로그)
웹미니 블로그에서는 1024*768 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여기에는 테블릿도 포함되었을까?
레티나 해상도도 1.16% 차지했다.
반면 아래 웹미니 사이트(http://www.webmini.net)을 보면 또 다른 수치를 보여준다.
화면해상도(웹미니 사이트)
웹미니 사이트인 경우 720*1280 과 1080*1920이 많았다.
320 해상도는 모바일 접속임을 알수있다.
사실 웹사이트 제작할때 1024해상도를 기본으로 작업을 했었지만, 이제는 1280을 기준으로 작업하는 경우가 많고, 해상도에 구애받지 않는 반응형웹이 나오지 않았는가?
그렇다.
웹로그 분석을 단순히 방문자수만 파악할게 아니라 사용자의 패턴과 환경도 살펴볼 필요성은 있다.
20대 초반에 필자가 스포츠 신문사 편집국에서 2년간 알바를 한적이 있었다.
거기에서 신문을 구독하는 어느 독자한테 전화가 한통왔었는데, 이분은 야구보다 축구들 좋아하는 모양이였다.
전화는 당시 편집국장이 받았었는데, 전화한 독자는 그거였다. 왜 1면에 축구가 아닌 야구를 더 많이 개제하냐는 것이었다.
월드컵이나 축구가 이슈가 됐을때는 당연히 1면이 축구겠지만, 내가 봐도 평상시에는 항상 야구가 1면을 장식했었다.
그때 편집국장이 독자에게 한마디를 던졌는데,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물론 축구를 좋아하시는건 알겠지만, 축구보다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더많기때문에 1면이 야구기사가 많습니다."
그거였다. 근본적으로 생각했을때 신문이란건 독자들에게 많이 읽혀야된다. 당연히 스포츠신문은 많은 관심사를 받는게 1면이 된다는것이다. 대를 위하여 소를 버릴줄 아는 마음~ 한자성어로 소탐대실(?) 이라고 했던가?
비유를 할려고 다른얘기를 잠깐했었는데, 웹로그 분석도 마찬가지이다. 웹을 이용하는 사용자는 모두가 평등해야하지만, 웹로그 분석을 통해 사이트 개발시 사용자에게 최적화라는 단어로 좀더 다가갈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급마무리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