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커뮤니티
  • 블로그
  • 북마크
IT/AI,IOT

[AI,IOT]AI와 IOT연동으로 스마트한 공간 만들기(시작글)

by 빽짱구 2020. 9. 6.
반응형

드디어 AI와 IOT에 관련된 글을 작성해봅니다.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AI = 인공 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IOT =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즉, 인공지능 스피커를 이용한 인터넷을 통해 사물을 제어한다는 의미입니다.
인공지능이라하면 빅데이터가 연관이 되며, 사물을 제어할려면 인터넷을 통해야만 합니다.

어느순간부터 '스마트'라는 단어가 여기저기 많이 사용됩니다.
제가 작업실을 얻으면서 첫번째 목적이 스마트한 작업공간을 만들어 보자! 였고, 일할때는 일에만 집중할수 있게, 쉬는 공간에서는 최대한 움직임을 줄이고 편안한 공간으로..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의 궁금증을 갖고 시작을 하게되었습니다.

십여년전 구글관련된 책에서  '최고의 검색은 말하는 검색이다' 라는 문구를 본 기억이 있는데, 이제는 실생활에 너무도 가까이에 다가와 있습니다.

제가 현재 구축한건 조명, 커튼, 에어컨, 선풍기, 청소기, 티비, 공기청정기 정도 입니다.
여기서 가장 효자 역할을 하고 있는건 조명입니다. IOT에서 가장 기본? 이라고 볼수도 있습니다.

AI와 IOT관련해서 포스팅을 할예정인데, 주로 제품 소개와 구축 방법을 알려드릴예정이며, 이해도를 돕기위해 동영상도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꼭 IOT 제품이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리모컨만 있어도 제어가 가능하며, 리모컨이 없어도 제어가 가능합니다.
요즘 신축아파트에서는 IOT로 실내에 있는 대부분의 제품이 제어가 가능하게 설계가 되어있어서, 삶이 편리해 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간은 편리함을 추구하는 동물입니다.
그래서 그것을 이루기 위해 계속적인 연구와 노력끝에 지금의 시대가 온거 같습니다. 
앞으로 얼마나 더 편리한 삶으로 바뀔진 모르겠지만, 제가 구축을 하고 사용해보면서 느낀점은 나중에는 말도 귀찮아서 모션이나 위치기반으로 조명이 자동으로 켜지고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루틴 설정하는등 좀더 편리함을 추구하고자 했습니다.

개인 맞춤화 시대입니다.
경쟁에서 살아남을려면 소비자의 취향에 얼마나 더 근접하고 그거에 맞게 제시를 해주느냐에 따라 차별화를 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도태되지 않는, 시대에 흐름을 잘따라가는 스마트한 삶이 되길 바라면서, AI와 IOT연동으로 스마트한 공간 만들기 시작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 조명 필립스 HUE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