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에 관련해서 예전에 글을 올렸어야했는데, 이제서야 포스팅을 합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보시면 됩니다.
쉽게 말해 SEO는 웹페이지 제작시 의미있는 마크업(시멘틱웹)을 통해 검색엔진 노출에 최적화가 되게 하기 위함입니다.
저는 웹퍼블리셔(웹U개발자)로 15년이상 실무를 했었습니다.
사이트 제작시 시멘틱 웹과 웹표준을 중요시 해왔고, 마크업을 의미있게 사용하면 검색에 잘걸린다는 사실을 경험으로 통해 알게되었었습니다. 벌써 10년이 넘었지만, 관련해서 몇자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개념을 아셔야합니다.
우리가 문서를 읽을 때도 순서가 있습니다.
책이나 pdf 자료 혹은 여러 문서를 읽을때 제목을 먼저 읽게 됩니다.
그리고 중간제목, 목차, 본문등 읽은 순서가 위에서 아래로 읽히게 됩니다.
웹페이지도 똑같습니다.
브라우저가 웹페이지를 호출해서 읽어들일때 위에서 먼저 소스를 읽게 됩니다.
타이틀(제목)을 먼저 읽게 되고, 순차적으로 메타태그, 본문 그리고 중간 제목등을 읽어드립니다. (h1, h2, h3, h4, ul, li 등등)
그런데 의미에 맞지 않은 태그를 사용하게 되면, 당연히 검색엔진에서도 같은 제목의 글이라도 순위가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의미있는 마크업이 웹페이지 제작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책을 살때 내용을 보기 전에 제목을 먼저 보게 됩니다. 제목만 봐도 어떤 책인지 쉽게 알 수 있으니깐요.
웹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때 제목을 먼저 보게 되고, 검색을 할때 검색엔진에서도 제목을 바탕으로 소팅을 해줍니다.
html 최적화 가이드는 아래 내용을 참고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SNS Open Graph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open graph는 소셜사이트나 카톡등에서 사이트 정보를 전달해줍니다.
그 밖에 RSS와 sitemap 검색엔진에 등록을 하면 수집이 잘됩니다.
SEO는 바이럴마케팅과도 연관이 됩니다.
검색엔진에 사이트를 홍보하면 비용이 듭니다. 하지만 SEO를 통해 상위 노출이 되면 홍보비용을 많이 절약할 수 있고, 홍보 효과도 좋습니다.
의미있는 마크업과 웹표준, 그리고 RSS와 사이트맵 등록으로 검색엔진 최적화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