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잡담

[잡담]AdFit 광고의 근본적인 심사문제

by 빽짱구 2020. 11. 18.
반응형

카카오 AdFit 광고에 심사과정에 대해서 몇자 적어봅니다.

기존에 Daum 광고였을때 이미 사용을 했었는데, 카카오로 바뀌면서 심사를 다시 받아야만 했습니다.
뭐 내부 정책일 수 있다 생각해서 다시 블로그 주소(blog.webmini.net)의 심사요청을 해서 승인을 받았었습니다. 


그리고 얼마전에 티스토리에서 공지한 notice.tistory.com/2552 수익 창출 메뉴가 오픈이 되었습니다.

 

[사전 안내] 수익 창출을 위한 기능이 곧 찾아갑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지난 2020년 하반기에 달라지는 티스토리 공지에서 말씀드린 대로 '수익 창출 기능'을 곧 선보입니다. 어떤 모습인가요? 1. 블로그 관리에 '수익'이라는 메뉴가 신

notice.tistory.com

문제점 1.

저 같은 경우는 독립 도메인으로 승인을 받고, 당연히 티스토리에서 독립 도메인으로 연결이 되어있기때문에 자동 승인이 될 줄 알았는데,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에드핏 승인된 화면이 보이지 않길래 다시 관리자단에서 심사요청을 했습니다.
그후 확인을 했더니, 승인되서 잘돌아 가던 주소가 정책을 위반했다면서 보류 상태로 바뀌어있습니다.

짐작으로는 개인적으로 심사요청을 했을때는 blog.webmini.net 개인도메인으로 승인이 된 상태였고, 티스토리에서는 webmini.tistory.com 기본도메인으로 심사가 들어가서 중복이 된거 같았습니다.
그래서 기존 blog.webmini.net 으로 승인된 도메인은 삭제를 하고, 다시 티스토리 기본주소로 심사요청을 해서 결국 승인이 된 상태입니다.

같은 블로그에서 몇번에 승인과 보류를 반복하는지 모르겠네요.
결국 독립도메인 사용자는 이미 승인을 받았더라도,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AdFit 이용시 재승인을 받아야 된다는 결론입니다.

각기 다른 블로그가 아닌, 티스토리 사용자라면, 독립도메인을 사용하더라고 해당 서비스를 몇번에 승인요청 없이 연동이 되어야한다는게 맞다는 생각입니다. (이미 티스토리에서 두개의 주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 기본주소, 독립주소)


문제점 2.

다른 매체 추가후 어이없는 보류 사유입니다.
다른 매체는 반응형으로 제작이 되어있습니다. 물론 블로그도 마찬가지입니다.

보류 사유는 pc 버전에서는 보이는데 mobile 버전에는 안보인다는 이유입니다.
AdFif 광고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반응형으로 광고배너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위에 배너를 pc에 넣을 경우 사이즈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원하는 광고를 넣어도 되지만, 반응형일경우 해상도에 맞게 광고도 유동적으로 변해야하기 때문에 모바일 해상도에서는 위에 광고 사이즈로 인해 레이아웃이 틀어지거나, 컨텐츠를 가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할수 없이 pc에서는 광고가 보이고 모바일 해상도에서는 광고를 가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근데 이게 보류 사유라니 좀 납득이 안갔습니다.


물론 기술적으로 pc와 mobile버전을 분기처리 하면 되겠지만, AdFit 사용자가 모두 웹쪽 소스를 알아서 할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점에서 더욱더 보류 사유가 납득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컨텐츠를 가리면서 까지 광고를 노출 시키라는건지.. 사이트는 어떻게 보여지던 상관없다. 광고만 노출되면 된다는 내부 정책인건지.. 아니면 심사를 하시는 분들이 이해도가 낮아서 그런건지.. 이부분은 체크가 필요할듯 합니다. 

위에 예시는 테블릿이고 모바일에서는 분기 처리 하지 않는이상 해당 사이즈로 모바일에서 노출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728광고를 pc버전에 넣었는데, 모바일에서 동일사이즈로 보인다면 당연히 사이트 레이아웃에 문제가 생기겠죠

심사기준을 좀 바꾸길 바라면서 같은 상황인 사용자가 있을 수 도 있다는 생각에 몇자 적어봤습니다.

요약
1. 하나의 블로그에서 주소가 다르다는 이유로 이미 승인된 사이트도 거절이 됩니다. (하나의 매체에 주소추가 기능필요)
2. 반응형일때 심사기준 변경 필요 혹은 반응형 광고 사이즈 제공 필요함

728x90
반응형

태그

,

댓글0[댓글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