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커뮤니티
  • 블로그
  • 북마크
이야기/잡담

[잡담]티스토리 2차 도메인 주소에서 기본 블로그 주소로 변경 후 발생한 문제점

by 빽짱구 2021. 1. 21.

블로그를 2차 도메인 주소로 연결해서 10년을 넘게 함께 했었습니다.

물론 각 포털에도 2차 도메인 주소로 수많은 글들이 수집 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브라우저의 정책으로 2차 도메인 사용시 불편한 점이 있어서 장기적으로 봤을때 결국 주소를 변경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안내] 2차 도메인 사용 시 유의사항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 입니다. 티스토리는 블로그 개설 시 지정하신 블로그 주소 (000.tistory.com)외 가지고 계신 별도의 도메인 (www.000.com 등)으로도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2차 도메인 연

notice.tistory.com

티스토리 공지사항

2차 도메인 사용 시 유의사항 안내

2차 도메인을 계속 지원하며, 기존과 같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2차 도메인으로 접근할 시 로그인 유지가 되지 않아 방문자의 로그인 기반 활동이 제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시 비회원 댓글로만 작성 가능하며, 구독 신청도 2차 도메인 접속 시에는 불가능합니다.
2차 도메인 사용 중이라도 블로그 원주소로 접근 시에는 로그인 유지가 되며 댓글 작성 및 구독에 문제가 없습니다.

 

이미 2차 도메인으로 여러 포털사이트에서 유입이 될때 글의 유실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자동 리다이렉팅 설정을 해놓은 상태였습니다.

 

 

[운영일지]티스토리 블로그 2차 도메인 주소 변경시 페이지 주소 유실 문제해결

웹미니 블로그 주소 http://blog.webmini.net 를 꽤 오래 사용했었는데, 구글 크롬 등 주요 브라우저의 정책 변경 및 취약점 대응을 위하여 티스토리에서 2차 도메인으로 접속 시 일부 기능이 불가피하

webmini.tistory.com

예시) blog.webmini.net/1006 로 접속 하면 webmini.tistory.com/1006 로 주소가 자동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래서 검색에 2차 도메인 주소로 유입이 되도 원글을 제대로 찾아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우려했던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searchadvisor.naver.com)에 등록한 2차 도메인을 변경 할 수 밖에 없었고, 그 문제 때문인지 이미 수집이 되어있고, 상위노출되던 글들이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네이버 검색 로직이 바뀌어서 그럴 수 있다고 생각은 했지만, 바뀐 로직에서도 블로그의 글들이 크게 벗어나진 않았습니다.

 

네이버 로직은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몇시간 동안 정성들여 쓴글들이, 그것도 수집이 잘되고 있던 글들인데 검색에서 사라지니까 갑자기 방문자수가 줄어들수 밖에 없었습니다.

 

https://webmini.tistory.com/1109

 

[마케팅]네이버 검색 로직 변천사와 현재의 검색 로직 살펴보기 (상위노출)

네이버 검색 로직은 그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럼 그간 어떠한 변화가 있었고 해당 로직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블로그의 글이 상위노출이 안되고 있다면 로직에 맞게 글을 작

webmini.tistory.com

 

할수 없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일일이 웹 페이지 수집요청을 하고 있는데, 수집은 되어도 뭔가 허무한 느낌이 드네요. 당연히 같은 키워드로 검색을 해도 상위노출 되던글이 뒤로 밀려서 노출이 되게 되었습니다.

 

 

댓글과, 로그인, 구독이 불편해도 티스토리 2차 도메인을 계속 유지했어야했나?라는 생각이 문득문득 들더군요.

문제는 제 블로그에 댓글과 구독을 하려는 분들이 불편해해서 어쩔 수 없이 바꾸긴 했는데, 이와 관련된 팁들이 있으니 찾아보시고 나서 주소 변경을 결정하셔도 될 듯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