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커뮤니티
  • 블로그
  • 북마크

2023/05/214

[Javascript]자바스크립트 ES6에 추가된 백틱(`)과 기존 코드 비교 자바스크립트 ES6에서 백틱(`) 방식(esc 아래 있는 키)이 추가되었습니다. (영문키로 변경 후 눌러주세요) 백틱은 어떨 때 사용할까요? JavaScript에서 백틱(`)은 템플릿 리터럴(template literal)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백틱은 기존의 따옴표('작은따옴표' 또는 "큰따옴표") 대신 사용할 수 있으며, 여러 줄로 이루어진 문자열과 표현식의 삽입을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존의 따옴표로 둘러싸인 문자열을 사용할 때는 여러 줄을 작성하기 위해 줄 바꿈 문자(\n)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또한, 문자열과 변수 값을 함께 사용하려면 문자열 연결(concatenation) 연산자인 +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아래는 기존의 따옴표를 사용한 코드와 백틱을 사용한 코드의 비교 예.. 2023. 5. 21.
[Javascript]자바스크립트(ES6) 데이터 타입 종류 자바스크립트(ES6)는 7개의 데이터 타입을 제공합니다. 원시 타입(Primitive types): number: 숫자를 나타내는 데이터 타입입니다. 정수 및 부동 소수점 숫자를 포함합니다. string: 문자열을 나타내는 데이터 타입입니다. 따옴표(큰 따옴표 또는 작은 따옴표)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boolean: true 또는 false 값을 나타내는 데이터 타입입니다. null: 값이 없음을 나타내는 데이터 타입입니다. undefined: 변수에 할당되지 않은 값, 존재하지 않는 속성 또는 존재하지 않는 배열 요소를 나타내는 데이터 타입입니다. (ECMAScript 5에서는 실제로 undefined라는 값으로 할당되지만, 개념적으로는 타입입니다.) symbol: 유일하고 변경할 수 없는 값을 나타내.. 2023. 5. 21.
[잡담]글쓰기를 잘하려면? 나는 글쓰기를 좋아한다. 아마 고3 때 과제로 내준 '재활용'에 관한 주제의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일 것이다. 도서실에서 공부는 안 하고 과제를 했던 게 최우수상을 받게 되고, 그 계기로 글을 쓰는 거에 취미를 가진 듯하다. (같은반 친구들은 그럴리가 없다면서 놀린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나쁜놈들...) 군대에서도 '수양록'이라고 그날그날 일기식으로 적는 게 있는데, 제대할 때까지 꾸준히 써서 아직도 집에 보관 중이다. 그렇다고 내가 글을 잘 쓰는 것은 절대 아니다. 그냥 쓰는 걸 좋아할 뿐이다. 글을 잘 쓰고 싶어서 강원국 교수님(전 노무현 대통령 연설 비서관)의 책과 강연을 듣기도 해 보았다. 책 읽는 거를 좋아하는 편도 아니어서 살면서 다 읽은 책이 불과 몇 권 안 된다. 강원국 교수님 이야기를 .. 2023. 5. 21.
[잡담]다크 모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요즘 휴대폰, 컴퓨터, 블로그, 사이트, 어플 등 여기저기 다크 모드 기능을 적용 중이다. "다크 모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라는 제목의 의미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묻고자 하는 질문은 '눈'의 피로도와 '글의 가독성'이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다크 모드를 선호하지는 않는다. 별다른 이유는 없고, 나 같은 경우는 어두운 화면에서 눈의 피로도가 더 심하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주변이 어두웠을때 다크 모드는 확실히 눈의 피로감을 덜 주는데 주변이 밝은 상태에서의 다크 모드였을 때 그렇다는 이야기다. 다크 모드였을때 편할 때가 있고, 아닐 때가 있다는 뜻이다. 사람마다 개인차이는 있겠지만, 모니터를 계속 보는 직업이고 더군다나 어두운 곳에서 휴대폰을 자주 보는 습관이 있어서 더욱더 안 좋아진 건 사실이다. 물론 .. 2023. 5. 21.
반응형